豕 (돼지 시)사용 한자 豚 豪 逐 遂 蒙 家 緣 劇 毅 彘 象 豫

豕 돼지 시 = 一(한 일) + 𧰨(더위잡을 반) 기본의미

𧰨 (더위잡을 반) = 丿(삐침 별) + 犭(개사슴록변 견) + 乀(파임 불) + 丿(삐침 별)

豕는 튀어나온 주둥이와 뚱뚱하게 살찐 몸통, 네 발과 아래로 처진 꼬리를 가진 돼지를 표현한 글자이다.

豚(돼지 돈) 月(= 肉 고기 육) + 豕(돼지 시)

새끼 돼지를 표현하기 위해 豕에 肉(고기 육)을 더해 만든 글자다.

네이버 한자 바로가기

중국어 단어

[tún] 새끼 돼지. 돼지.

네이버 중국어 사전 바로가기

墜 (떨어질 추) = 土(흙 토) + 隊(무리 대)

탈출(八)한 돼지(豕) 무리(隊 무리 대)가 언덕(阝)아래 흙(土)으로 떨어지다.

네이버 한자 바로가기

중국어 단어

[zhuì] 번체 墜 떨어지다. 낙하하다. (무거운 것이) 매달리다. 드리우다. (무거워) 아래로 늘어지다. 떨구다. 처지다.

네이버 중국어 사전 바로가기

隊 (무리 대)= 阝(언덕 부) + 여덟 팔(八) + 돼지 시(豕)

㒸(드디어 수) = 여덟 팔(八) + 돼지 시(豕)

阝(언덕 부)는 인공으로 만든 계단을 본뜻으로 한 阜(부)의 약자로 좌변 부수에 사용된다. 인공적으로 만든 계단 모양으로 고대 황하유역 사람들의 거주지였던 토굴을 오르내리기 쉽게 통나무를 깍아 계단을 만든 모양이었다. 또한 높은 언덕을 오르내리기 쉽도록 흙을 깍아 계단을 만들었는데 본뜻인 ‘계단’보다는 ‘높은 언덕’이라는 의미로 확대되었다. 여기서 ‘八’모양은 계곡을 뜻하는 것으로 보인다. 豕(시)는 돼지의 머리(一)와 등 및 발 그리고 꼬리모양을 그대로 본뜬 상형글자다. 여기서는 산 속에 사는 멧돼지를 뜻하며 집에서 ‘고기’를 목적으로 기른 돼지는 육달월(月=肉)을 더해 豚(돈)자 제작하여 구분하였다. 따라서 隊(대)의 전체적인 의미는 산언덕(阝)의 골짜기(八)를 따라 무리지어 다니는 멧돼지(豕)를 그려낸 것으로 ‘떼’ ‘무리’라는 뜻을 부여했다.

네이버 한자 바로가기

중국어 단어

队[duì] 번체  열. 대열. 행렬. 팀. 어떤 성질을 지닌 단체. 소년 선봉대(少年先鋒)를 가리킴.

네이버 중국어 사전 바로가기

豪(호걸 호) = 高(높을 고)의 생략형 + 豕(돼지 시)

멧돼지는 육중한 몸을 가졌음에도 그 어떤 동물보다 빠르고 저돌적이며 힘이 센 것으로 유명하다. 이 때문에 豕는 사납고 힘이 넘치는 남성미의 상징으로 자리 잡았는데, 豪(호걸 호)는 멧돼지(豕) 등에 난 높고(高) 센 털에서 그 표현된 글자를 가져왔다.

네이버 한자 바로가기

중국어 단어

[háo] 뛰어난 재능을 갖춘 사람. 호방하다. 기백이 있는.

네이버 중국어 사전 바로가기

逐(쫓을 축) = 辶(= 辵 쉬엄쉬엄 갈) + 豕 (돼지 시)

멧돼지(豕)를 쫓아가는(辶) 모습을 그린 글자.

네이버 한자 바로가기

중국어 단어

逐[zhú] 쫓다. 쫓아가다. 따르다.쫓아내다. 몰아내다. 구축(驅逐)하다. 차례로. 하나하나.

네이버 중국어 사전 바로가기

遂 (드디어 수/따를 수) = 辶(쉬엄쉬엄 갈 착) + 㒸(드디어 수)

㒸(드디어 수/따를 수) = 八(여덟 팔) + 豕(돼지 시)
돼지(豕) 떼가 흩어져(八) 가버려(辶=辵) (드디어, 마침내) 모두 없어졌다.

네이버 한자 바로가기

중국어 단어

遂[suì] 마음먹은 대로 되다. 생각대로 되다. 순조롭게 되다.성공하다. 이루다. 성취하다. 곧. 즉시. 그리하여.

네이버 중국어 사전 바로가기

蒙 (어두울 몽) = 艹(초두머리 초) + 冡(덮어쓸 몽)

어두울 蒙(몽)은 풀 초(艹)와 덮어쓸 몽(冡)으로 구성되었다. 여기서 冡(몽)은 수의(壽衣)를 뜻하기도 하는 무릅쓸 모(冒)의 생략형과 돼지 시(豕)로 구성되었는데, 그 의미는 돼지와 같은 동물(豕)이 죽자 흙으로 덮어(冒)어 무덤을 만들어 주었다는 뜻이 담겨 있다. 그래 冡(몽)은 ‘무덤 총’으로 쓰이기도 한다. 蒙(몽)은 사물이 흙이나 풀(艹)로 덮여버렸으니(冡) 어둡다라는 뜻이 담겨 있다.

네이버 한자 바로가기

중국어 단어

蒙[méng] 번체 矇 : 덮다. (덮어) 쓰다[씌우다]. 가리다. 방언(가죽 따위를) 펴다. (겉이나 커버를) 붙이다. 바르다.
받다. 입다.

蒙[mēng] 번체 矇 : 속이다. 기만하다. (적당히) 짐작하다. (멋대로) 추측하다. 요행이다.

蒙[Měng] 몽골 족.

네이버 중국어 사전 바로가기

家 (집 가) = 宀(집 면) + 豕(돼지 시)

야생 돼지의 사냥은 매우 어려우므로 필요할 때 잡아 먹을 수 있도록 집에서 기르기 시작했는데, 중국에서 돼지의 가축화는 일찍 이루어졌으며 돼지와 같은 가축은 집안의 귀중한 재산이었다. 그러니 도둑이 훔쳐가지 못하도록 곁에 두는 것이 가장 안전했을 것이다. 그래서 고대 중국에서는 돼지 우리를 반지하에 두고 그 위로는 사람이 함께 사는 특이한 구조의 집을 지었었다.

네이버 한자 바로가기

중국어 단어

[jiā] 가정. 집안. 집. 부대나 기관에 소속된 사람의 집무실[근무처]. 기관이나 부대의 소재지. 어떤 직업에 종사하거나 어떤 신분을 지닌 사람.

[‧jia] 명사 뒤에 쓰여 동류(同類)의 사람을 나타냄.
남자의 이름이나 항렬 뒤에 쓰여서 그의 아내를 나타냄.

네이버 중국어 사전 바로가기

緣 (인연 연) = 糸(가는 실 멱, 실 사)+ 彖(판단할 단)

彖(판단할 단)은 彑(돼지머리 계)와 豕(돼지 시)로 구성되었으며, 돼지가 머리를 쳐들고 달려가는 모습을 그린 것이다. 돼지가 달리는 모습으로 ‘돼지 달아날 단’의 의미도 있지만, 고슴도치 머리에 기물의 모양으로 돼지머리와 돼지가 합쳐졌으니 낱낱이 한데 묶여 ‘토막’, ‘한단락’의 의미도 가진다.

糸(가는 실 멱, 실 사)는 실을 서로 엮은 것으로 실을 타래 지은 모양을 그린 것이다. 즉, 가늘고 약한 실오라기들이 함께 고여서 보다 강한 실로 바뀌는 과정을 보여주고 있으며, 그래서 糸(가는 실 멱, 실 사)로 단락을 이어준다고 해서 緣(인연 연)은 실의 단으로 ‘인연, 연줄’이라는 뜻을 가지지만, 폭넓게 해석하면 ‘쫓다, 오르다’의 의미로 쓰이기도 한다. 因緣(인연)의 緣(인연 연, 부인 옷 이름 단)이다.

네이버 한자 바로가기

중국어 단어

缘[yuán] 번체  : 까닭. 이유. (방법·이유 따위에) 의거하다. 기인하다. 의하다.
인연. 연분(分).

네이버 중국어 사전 바로가기

劇 (심할 극) = 豦(큰 돼지 거) + 刂( =刀,⺈ 칼 도)

豦(큰 돼지 거/원숭이 거)는 호랑이(호랑이호, 虎의 생략된 모습)와 멧돼지(豕)가 서로 붙어 싸우는 모습을 그렸다. 그 싸움이 얼마나 극렬했던지 豦에 力(힘 력)을 더한 勮(힘쓸 거 – 劇 심할 극의 원래 글자)이 만들어졌고, 이후 力 대신 刀(칼 도)를 써서 싸움의 극렬함을 더 강조했다.

네이버 한자 바로가기

중국어 단어

[jù] 번체 劇 : 연극. 극. 심하다. 격렬하다. (문어)크다.

네이버 중국어 사전 바로가기 = 剧

毅 (굳셀 의) = 豙(성나 털 일어날 의) + 殳(몽둥이 수)

豙(성나 털 일어날 의) 구성의 두 가지 해석
= 1. 亠(돼지해머리 두) + 㒸(드디어 수)
= 2. 매울 신(立=辛) + 돼지 시(豕)

매울 신(辛)은 멧돼지(豕=야생동물) 찌르는 의미를 갖고 창(殳=몽둥이) 또한 사냥을 의미한다. 이 글자가 나타내는 뜻은 “용감하고 두려움없이 (멧)돼지나 동물을 사냥한다”는 것으로 “사납다”, “용맹하다”는 뜻으로 쓰인다.

毅然 의연 : 의지(意志)가 강(強)하여 사물(事物)에 동하지 않은 모양(模樣).

네이버 한자 바로가기

중국어 단어

[yì] (의지 등이) 굳세다. 강하다. 성(姓).

네이버 중국어 사전 바로가기

彘 (돼지 체) = 彑(돼지 머리 계) + 比(견줄 비) + 矢(화살 시)

화살(矢 화살 시)이 돼지 몸에 꽂힌 모습이어서 사냥으로 잡은 야생 돼지를 그린 글자.

네이버 한자 바로가기

중국어 단어

[zhì] (문어)돼지.

네이버 중국어 사전 바로가기

象(코끼리 상)은 = 𠮥(모양자) + 丨(뚫을 곤) + 𧰨(더위잡을 반)

원래 코끼리를 그렸으나, 거대한 몸집을 가진 코끼리와 멧돼지가 연계되어 豕부수에 통합되었다.
象자는 단지 자형에 豕(돼지 시)자가 있다는 이유만으로 豕자 부수에 들어가 있지만 ‘돼지’와는 아무 관계가 없다. 두 가지 비슷한 해석이 있으며,

  1. 象자는 코가 긴 코끼리를 그린 것이기 때문이다. 고대 중국에는 황하 유역까지 코끼리가 서식했었다. 그래서 象자는 고대 중국인들이 직접 코끼리를 보고 만든 글자이다. 중국의 많은 역사기록에도 코끼리에 관한 내용이 언급되어 있고 코끼리를 본뜬 여러 유물이 전해져 내려오는 것만을 봐도 코끼리는 고대 중국인들과 매우 가까운 동물이었음을 알 수 있다. 이후 기후변화와 함께 농경문화가 확산하면서 코끼리의 개체 수는 급감하였고 지금은 동남아시아와 맞닿아 있는 일부 경계지역에서만 볼 수 있게 되었다. 코끼리가 일찍 사라져서인지 象자는 ‘코끼리’라는 뜻 외에도 ‘모습’이나 ‘형상’이라는 뜻도 파생되어 있다.
  2. 코끼리 象(상)은 코끼리의 특징이기도 한 긴 코와 넓은 귀, 어금니 그리고 네 발과 꼬리의 모양을 그대로 본뜬 상형글자입니다. ‘코끼리’가 본뜻이지만 ‘상상하다’ ‘그리다’의 뜻도 지니고 있는데, “사람들은 살아있는 코끼리를 볼 일이 드물어서 죽은 코끼리의 뼈를 줍게 되면, 그것을 근거로 살아있는 모습을 상상하여 그리게 되었다. 그래서 사람들이 마음속으로 상상하는 것을 모두 象(상)이라 하였다.”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즉 코끼리의 긴 코를 잡고서 일을 시켰던 ‘할 爲(위)’자에 그 흔적이 남아 있습니다.

네이버 한자 바로가기

중국어 단어

[xiàng] 코끼리. 상아(牙). ‘牙’의 준말.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형상(形狀). 형태. 모양. 상태. 징후.

네이버 중국어 사전 바로가기

豫 (미리 예) = 予(나 여/줄 여) + 象(코끼리 상)

미리 豫(예)의 구성은 줄 여(予)와 코끼리 상(象)으로 짜였습니다. 予(여, 나 여)의“予는 밀어서 준다는 뜻이며 서로서로 내밀어 주는 모양을 본떴다.”라고 하였답니다. 즉 베틀에서 베를 짤 때, 방추로 날줄을 먼저 매고 또 다른 실을 감은 북을 좌우로 오가게 하며 옷감을 직조하는데 바로 그 북의 모양을 본뜬 것이죠. 북을 좌로 ‘주고’ 우로 ‘주기’ 때문에 ‘주다’라는 의미를 부여 했으며, 후에 ‘나’라는 의미로 가차되었답니다.

미리 豫(예)는 인간이 상상력을 발휘해 어떠한 것에 대해 모습이나 모양(象)을 그려준다(予)데서 ‘미리’‘앞서’‘기뻐하다’‘즐기다’는 등의 뜻을 지니게 되었답니다.

코끼리는 자신이 죽을 것을 미리 알고 무덤을 찾아갔다는 데서 유래했다는 해석과 코끼리는 본래 의심이 많은 동물이기 때문에 미리 생각하고 행동한다는 뜻으로 만들어졌다는 해석이 있다.

네이버 한자 바로가기

중국어 단어

[yù] (문어)즐겁다. 기쁘다. 편안하다. 안일하다. 놀다.

네이버 중국어 사전 바로가기

관련 글

豕 (돼지 시)사용 한자 豚 豪 逐 遂 蒙 家 緣 劇 毅 彘 象 豫

저울대 형 (衡) 한자 구성

余 (나 여)가 사용 한자 除 途 徐 敍 叙 斜 涂 塗 稌 餘 余

떳떳할 이/제기 이름 이 (彝) 한자 구성

遮(막을 차)의 한자 구성

도둑 賊(적)의 한자 구성

도적 구 (寇) 의 한자 구성

슬하(膝下)의 한자